- 반려동물 발전협의회, 산학연관 전문가 협의회 회의 개최
반려동물 발전협의회는 지난 10월 18일 ‘반려동물 용품 및 서비스 분야 표준화’를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 분야별 대표 전문가로 구성된 ‘산학연관 전문가 협의회’가 참석한 이날 회의는 용품과 서비스로 구분한 표준화 산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반려동물 발전협의회는 반료동물 용품 및 서비스 산업의 표준화를 수립하는 연구개발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올해 7월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과제의 목표는 반려동물 용품과 서비스 산업의 활성화와 서비스 제공자인 관련업계 종사자, 최종 소비자인 반려인들의 권익 보호를 위해 표준화 목록을 발굴하는 것이다. 또한 표준화가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관련 법령 마련에 힘쓰고, 관련 산업계와 국민에게 공감대를 얻는 것이다.
이에 반려동물 발전협의회는 각 분야의 대표 전문가로 구성된 산학연관 전문가 협의회를 운영하고 있다. 산학연관 전문가 협의회는 반려동물 용품과 서비스 분야의 표준화 작업을 맡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 김숙래 단장은 “현재 법령에 따르면 동물관리와 사료(식품)는 농림축산식품부가 맡고 있지만 용품과 서비스를 맡은 정부 기관은 없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산업과 반려동물 산업은 성격이 비슷해 산업통상자원부가 담당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라며 “표준화 기초 작업으로 대분류를 식품, 용품, 서비스로 구분했다. 이를 통해 100개 품목의 표준화를 추진할 수 있다. 금융감독위원회가 보험, 보건복지부가 의료, 문화체육관광부가 여행을 각각 관리하는 것보다 산업부 중심으로 통합 관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담당 정부부처가 정해져야 소비자 보호를 위한 인증시스템, 검증제도 확립 등 다양한 대응이 가능하다”라며 “반려동물 산업의 기업을 키울 수 있는 정부의 R&D 예산 배정에도 훨씬 유리하다. 지금은 표준화를 추진하기 위한 가장 적절한 시기다”라고 말했다.
용품 표준화 기준을 명확히 해야
이에 허제강 경인여자대학교 교수는 “반려동물 인식 개선사업이 필요하며 위생, 의류 등 소비자가 자주 사용하는 분류의 안전성 인증제도가 필요하다”라며 “국가가 운영하며 전문성을 가진 인증기관이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김종복 한국펫사료협회장은 “반려동물을 판단하는 기준부터 명확히 세워야 한다. 또한 정확한 통계 수치가 나와야 우리의 목소리에 힘이 실릴 것이다”라며 “현재까지는 대략 전체 국민의 30%가 반려동물을 기르고 식품(사료 포함) 시장을 2조원, 의료 서비스 시장을 1.5~2조원, 용품 시장을 1조원 규모로 추산해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4~5조원 정도로 추정된다”라고 설명했다.
반려동물 용품과 서비스가 결합된 새로운 산업 영역의 기준을 분명히 하자는 의견도 나왔다. 이금노 한국소비자원 정책연구실 소비자시장연구팀장은 “펫드라이기 등 고가의 가전제품은 렌탈 서비스로 이용하는 소비자가 많다. 가전제품의 대여 서비스가 어느 분류에 속하는지 논의해야 한다”라고 말했고 황원경 KB경영연구소 골든라이프연구센터 부장은 “국내 통신사들이 개시한 펫 교육 프로그램 서비스를 어떤 기준으로 분류할지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조윤주 서정대학교 교수는 “우리 사회가 반려동물 존중에 대해 합의한 상태에서 표준화 산업을 진행해야 한다”라며 “표준화 기준을 세울 때 미국 등 선진국의 사례를 참조하는 것도 좋다”라고 말했다.
우리나라 반려동물 미용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정성훈 비요세까지 대표는 “최근 값이 싼 중국산 제품이 국내 시장에 물밀 듯이 들어오고 있다”라며 “우리나라 반려동물 미용 관련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부의 지원이 시급하다”라고 전했다.
서비스 산업, 활용성이 높은 분야를 선별해 표준화해야
표준화 작업의 현실적인 실행을 위한 다양한 의견도 제시됐다. 김준성 서울대학교 치학연구소 연구책임은 “금융업계의 펫 보험 진출 의지는 강하지만 기준이 없다”라며 “전체 사업이 아닌 특정 영역을 표준화하고, 차후 완성될 표준화 기준을 따를 수 있도록 관련 법을 속히 제정해해야 한다”라고 분석했다. 공순덕 한국표준협회 수석은 “표준안과 인증제도가 함께 가야 한다”라며 “표준화 작업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아이템을 선별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정길호 (사)소비자와함께 상임대표는 “표준화 산업은 국민의 행복지수를 높이는 방향으로 공감대를 얻어 나아가야 한다”라며 “반려동물 산업에 진출하고 싶은 기업에 기준, 분쟁에 휩싸인 소비자의 권익 보호를 위한 기준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
김병삼 한국관광협회 중앙회 사무처장은 “관광업계는 고객의 니즈에 따라 반려동물 산업 활성화에 대비해 왔고, 관련 서비스를 이미 제공하고 있다”라며 “현실적으로 반려견을 대형견, 중형견, 소형견으로 구분하는 기준이 필요하다. 또한 국립공원 동반 산책 등 각 정부부처에서 개방할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개발해주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한편 정지원 농림축산식품부 주무관은 “사람이 섭취하는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이 있다. 반려동물 영양제 관련 법을 제정할 때 이 내용을 응용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이번 회의를 진행한 김숙래 단장은 “윤석열 대통령의 반려동물 관련 공약사항이 이행되고 표준화 기준이 마련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라며 마무리했다.